Erik Erikson 정신-사회 발달단계이론(인격발달의 단계이론 8단계)


목차

Erik Erikson 정신-사회 발달단계이론(인격발달의 단계이론 8단계)

각 단계마다 극복해야 할 독특한 사회적(성적이 아닌) 갈등과 과제 존재

정체성은 다차원적 개념(자신의 자신됨과 독특함에 대한 자각적 의식, 인생의 지속성에 대한 무의식적 욕구, 그리고 사회와 집단의 영향 속에서 뿌리를 내리고 환경의 도전을 극복하는 데서 오는 자신감 등)

→ 인격의 핵심이 됨

단계

시기

과제

성공

실패

유아기

출생~1세

얻기, 되돌려주기

기본적 신뢰

기본적 불신

소아기

1~3세

유지하기, 내버려두기

자율성

수치심, 의심

아동기

3~5세

만들기, 역할 수행하기

주도성

죄의식(죄책감)

학령기

6~12세

과업 완수하기, 협력하기

근면성

열등감

청소년기

12~20세

정체성 확립

정체성

정체성 혼동(산만)

청년기

20~40세

타인에게서 자신을 발견

친밀성

고립(소외감)

중년기

40~65세

존재를 성취하기, 돌봄

생산성

정체(자기위축)

노년기

65세 이상

과거를 인정, 무에 직면

통합성

절망감


암기팁

주변 사람이나 캐릭터를 떠올려서 암기하자!

  • 유아기 : 기본적 신뢰 vs 기본적 불신 → 모르는 사람을 보면 엉엉 울다가도 엄마가 안아주면 울음을 뚝 그치는 갓난아이!
  • 소아기 : 자율성 vs 수치심 → 자기 하고싶은 대로만 하는 희동이도 기저귀 벗기면 수치심을 느낀다! 
  • 아동기 : 주도성 vs 죄의식 → 갖고 논 장난감은 스스로 치우라고 했는데, 안 치운다고 지나치게 혼을 내면 아이가 죄책감을 느낀다!
  • 학령기 : 근면성 vs 열등감 → 옆집 아들은 열심히(근면) 공부한다며 맨날 비교하면 열등감을 느낀다!
  • 청소년기 : 정체성 vs 정체성 혼동 → 청소년 하면 정체성!
  • 청년 : 친밀감 vs 고립 → 대학생활 인싸!, 아싸! 
  • 중년기 : 생산성 vs 정체 → 사업에서 승승장구하시는 삼촌과 사업이 잘 안 되어 힘들어 하시는 아버지!
  • 노년기: 통합 vs 절망 → 통합 외치는 국회의원들을 믿었다가 절망하는 할아버지!


참고자료

  • 최신정신의학 제6판, 3장(인간행동에 대한 정신사회적 이론) 102p
PC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