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rik Erikson 정신-사회 발달단계이론(인격발달의 단계이론 8단계)
각 단계마다 극복해야 할 독특한 사회적(성적이 아닌) 갈등과 과제 존재
정체성은 다차원적 개념(자신의 자신됨과 독특함에 대한 자각적 의식, 인생의 지속성에 대한 무의식적 욕구, 그리고 사회와 집단의 영향 속에서 뿌리를 내리고 환경의 도전을 극복하는 데서 오는 자신감 등)
→ 인격의 핵심이 됨
단계 | 시기 | 과제 | 성공 | 실패 |
유아기 | 출생~1세 | 얻기, 되돌려주기 | 기본적 신뢰 | 기본적 불신 |
소아기 | 1~3세 | 유지하기, 내버려두기 | 자율성 | 수치심, 의심 |
아동기 | 3~5세 | 만들기, 역할 수행하기 | 주도성 | 죄의식(죄책감) |
학령기 | 6~12세 | 과업 완수하기, 협력하기 | 근면성 | 열등감 |
청소년기 | 12~20세 | 정체성 확립 | 정체성 | 정체성 혼동(산만) |
청년기 | 20~40세 | 타인에게서 자신을 발견 | 친밀성 | 고립(소외감) |
중년기 | 40~65세 | 존재를 성취하기, 돌봄 | 생산성 | 정체(자기위축) |
노년기 | 65세 이상 | 과거를 인정, 무에 직면 | 통합성 | 절망감 |
암기팁 주변 사람이나 캐릭터를 떠올려서 암기하자!
|
참고자료
- 최신정신의학 제6판, 3장(인간행동에 대한 정신사회적 이론) 102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