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 | 정신사회발달(Erickson) | 정신성발달(Freud) | 인지발달(Piaget) | |||
시기 | 과제 | 과제성공 | 과제실패 | 시기 | 시기 | |
출생~1세 | 유아기(영아기) | 얻기, 되돌려주기 | 기본적 신뢰 | 기본적 불신 | 구강기 | 감각운동기 |
1~3세 | 소아기(걸음마기) | 유지하기, 내버려두기 | 자율성 | 수치심, 의심 | 항문기 | 전조작기 |
3~6세 | 아동기(학령전기) | 만들기, 역할 수행하기 | 주도성 | 죄의식(죄책감) | 남근기 | 전조작기 |
6~12세 | 학령기 | 과업 완수하기, 협력하기 | 근면성 | 열등감 | 잠복기 | 구체적 조작기 |
12~20세 | 청소년기 | 정체성 확립 | 정체성 | 정체성 혼동(산만) | 성기기 | 형식적 조작기 |
20~40세 | 청년기 | 타인에게서 자신을 발견 | 친밀성 | 고립(소외감) |
|
|
40~65세 | 중년기 | 존재를 성취하기, 돌봄 | 생산성 | 정체(자기위축) |
|
|
65세 이상 | 노년기 | 과거를 인정, 무에 직면 | 통합성 | 절망감 |
|
|
|
| 정신사회발달(Erikson) | 정신성발달(Freud) | 인지발달(Piaget) |
영아기(출생~1세) |
| [구순-감각기(oral-sensolry)] | [구강기] | [감각운동기] |
발달과제 | [기본적 신뢰]
|
|
| |
↕ |
|
|
| |
비정상 발달 | [기본적 불신] | [구순적 성격]
|
| |
걸음마기(1~3세) |
| [항문-근육기(anal-muscular)] | [항문기] | [전조작기] |
기본 발달과제 | [자율성] 유지하기, 내버려두기
|
| 직관적 수준의 사고, 논리는 아직 못 갖춤
| |
↕ |
|
|
| |
비정상 발달 | [수치] 과도한 통제 시 수치심, 의심 | [항문적 성격]
|
| |
학령전기(3~6세)
|
| [남근-운동기(genital-locomotor)] | [남근기] |
|
기본 발달과제 | [주도성] 만들기, 역할 수행하기
|
|
| |
↕ |
|
|
| |
비정상 발달 | [죄의식(죄책감)] | [남근적 성격]고착 시 남성성 과시, 성적 정복욕 |
| |
학령기(6〜12세)
|
| [잠복기(latency)] | [잠복기] | [구체적 조작기] |
기본 발달과제 | [근면성] 과업 완수하기, 협력하기
|
|
| |
↕ |
|
|
| |
비정상 발달 | [열등감] |
|
| |
청소년기(12〜20세) |
| [사춘기(puberty)] | [성기기] | [형식적 조작기] |
기본 발달과제 | [정체성 확립] 나는 누구인가?
|
|
| |
↕ |
|
|
| |
비정상 발달 | [정체성 혼동(산만)] 정체성 혼동(산만): 성적 정체성 장애, 가출∙범죄∙정신병 등의 행동이상 |
|
| |
청년기(20~40세) | 기본 발달과제 | [친밀성] 타인에게서 자신을 발견
|
|
|
↕ |
|
|
| |
비정상 발달 | [고립(소외감)] |
|
| |
중년기(40〜65세) | 기본 발달과제 | [생산성] 존재를 성취하기, 돌봄 사회적 생산(업적, 자녀양육) |
|
|
↕ |
|
|
| |
비정상 발달 | [정체(stagnation)] |
|
| |
노년기(65세 이상)
| 기본 발달과제 | [통합성]과거를 인정, 무에 직면
|
|
|
↕ |
|
|
| |
비정상 발달 | [절망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