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신사회발달(Erikson) | 정신성발달(Freud) | 인지발달(Piaget) |
영아기(출생~1세) | | [구순-감각기(oral-sensolry)] | [구강기] | [감각운동기] |
발달과제 | [기본적 신뢰] - 과제: 기본적 신뢰 성취
- 어머니의 애정어린 돌봄이 필요함
| | - 운동 및 감각 반사, 현실 주관적으로 인식
- 대상영속성: 자신과 떨어져 대상이 존재함을 자각함
- 상장화 과정: 정신적 상징 발달, 단어사용
|
↕ | | | |
비정상 발달 | [기본적 불신] | [구순적 성격] | |
걸음마기(1~3세) | | [항문-근육기(anal-muscular)] | [항문기] | [전조작기] |
기본 발달과제 | [자율성] 유지하기, 내버려두기 - 부모가 도와주면 아이가 세계를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고 느낌
| - 배변, 배뇨가 관심, 배변훈련 통해 자율성 → 훈련 중 칭찬과 징벌로 부모에 양가감정
| 직관적 수준의 사고, 논리는 아직 못 갖춤 - 인과 관계 이해 X
- 같은 대상이 다른 환경에 있으면 다른 대상인 것으로 인식
- 도덕적 판단의 기준을 질보다 양에 둠
- 자기중심설: 타인의 역할을 이해 못함
- 물활론적사고: 무생물에 생명있다 생각
|
↕ | | | |
비정상 발달 | [수치] 과도한 통제 시 수치심, 의심 | [항문적 성격] | |
학령전기(3~6세) | | [남근-운동기(genital-locomotor)] | [남근기] | |
기본 발달과제 | [주도성] 만들기, 역할 수행하기 - 신체적 자유와 지적 호기심 충족이 중요함
- 친구들과 놀이를 통해 교제하는 것이 중요
- 공격적 공상들이 적절히 다루어지면 주도성과 야심이 발달
| - 성기가 관심의 대상, 부모님과 삼각관계
- 남성은 우월감, 여성은 남근선망, 열등감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아버지와 경쟁
- 거세공포: 아버지에 의한 징벌 두려움
| |
↕ | | | |
비정상 발달 | [죄의식(죄책감)] | [남근적 성격]고착 시 남성성 과시, 성적 정복욕 | |
학령기(6〜12세) | | [잠복기(latency)] | [잠복기] | [구체적 조작기] |
기본 발달과제 | [근면성] 과업 완수하기, 협력하기 | - 성적 정체성∙또래관계 확립
- 사회관계 발전의 기초
| - 삼단논법, 규칙을 따르며 규범 만듦
- 보존개념 : 대상이 모양이나 형태 달라도 같은 특성일 수 있다는 것 인식
- 사물의 가역성 이해
- 수량의 개념 이해
|
↕ | | | |
비정상 발달 | [열등감] | | |
청소년기(12〜20세) | | [사춘기(puberty)] | [성기기] | [형식적 조작기] |
기본 발달과제 | [정체성 확립] 나는 누구인가? | - 2차성징, 성적 욕구가 쾌락의 근거가 됨
- 이성에 대한 관심 증가, 정체성 확립
| - 추상적 사고, 연역적 사고, 이상과 현실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음
- 가설연역적 사고 발달(가설 세우고 검증)
- 철학, 종교, 윤리, 정치 등의 개념 이해
|
↕ | | | |
비정상 발달 | [정체성 혼동(산만)] 정체성 혼동(산만): 성적 정체성 장애, 가출∙범죄∙정신병 등의 행동이상 | | |
청년기(20~40세) | 기본 발달과제 | [친밀성] 타인에게서 자신을 발견 | | |
↕ | | | |
비정상 발달 | [고립(소외감)] | | |
중년기(40〜65세) | 기본 발달과제 | [생산성] 존재를 성취하기, 돌봄 사회적 생산(업적, 자녀양육) | | |
↕ | | | |
비정상 발달 | [정체(stagnation)] | | |
노년기(65세 이상) | 기본 발달과제 | [통합성]과거를 인정, 무에 직면 | | |
↕ | | | |
비정상 발달 | [절망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