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충] 인간행동에 대한 정신사회 이론(Ericson vs. Freud vs. Piaget)


목차

[보충] 인간행동에 대한 정신사회 이론(Ericson vs. Freud vs. Piaget)

  • 굵직한 3가지 이론에서 나이대를 분류하는 기준이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기 때문에 연령대별로 이론을 비교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통합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한눈에 비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계

정신사회발달(Erickson)

정신성발달(Freud)

인지발달(Piaget)

시기

과제

과제성공

과제실패

시기

시기

출생~1세

유아기(영아기)

얻기, 되돌려주기

기본적 신뢰

기본적 불신

구강기

감각운동기

1~3세

소아기(걸음마기)

유지하기, 내버려두기

자율성

수치심, 의심

항문기

전조작기

3~6세

아동기(학령전기)

만들기, 역할 수행하기

주도성

죄의식(죄책감)

남근기

전조작기

6~12세

학령기

과업 완수하기, 협력하기

근면성

열등감

잠복기

구체적 조작기

12~20세

청소년기

정체성 확립

정체성

정체성 혼동(산만)

성기기

형식적 조작기

20~40세

청년기

타인에게서 자신을 발견

친밀성

고립(소외감)

 

 

40~65세

중년기

존재를 성취하기, 돌봄

생산성

정체(자기위축)

 

 

65세 이상

노년기

과거를 인정, 무에 직면

통합성

절망감

 

 

 

  •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정신사회발달(Erikson)

정신성발달(Freud)

인지발달(Piaget)

영아기(출생~1세)

 

[구순-감각기(oral-sensolry)]

[구강기]

[감각운동기]

발달과제

[기본적 신뢰]

  • 과제: 기본적 신뢰 성취
  • 어머니의 애정어린 돌봄이 필요함
  •  빨고 먹는 것을 통해 쾌감, 자기애 행위 

 

  • 운동 및 감각 반사, 현실 주관적으로 인식
  • 대상영속성: 자신과 떨어져 대상이 존재함을 자각함
  • 상장화 과정: 정신적 상징 발달, 단어사용

 

 

 

비정상 발달

[기본적 불신]

[구순적 성격]

  • 고착 시 의존성, 자기중심적, 수동적

 

걸음마기(1~3세) 

 

[항문-근육기(anal-muscular)]

[항문기]

[전조작기]

기본 발달과제

[자율성] 유지하기, 내버려두기

  • 부모가 도와주면 아이가 세계를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고 느낌
  • 배변, 배뇨가 관심, 배변훈련 통해 자율성 → 훈련 중 칭찬과 징벌로 부모에 양가감정

 직관적 수준의 사고, 논리는 아직 못 갖춤

  • 인과 관계 이해 X
  • 같은 대상이 다른 환경에 있으면 다른 대상인 것으로 인식
  • 도덕적 판단의 기준을 질보다 양에 둠 
  • 자기중심설: 타인의 역할을 이해 못함
  • 물활론적사고: 무생물에 생명있다 생각

 

 

 

비정상 발달

[수치] 과도한 통제 시 수치심, 의심 

[항문적 성격]

  • 고착 시 완고하고 인색, 완벽주의, 가학적

 

학령전기(3~6세)

 

 

[남근-운동기(genital-locomotor)]

[남근기] 

 

기본 발달과제

[주도성] 만들기, 역할 수행하기

  • 신체적 자유와 지적 호기심 충족이 중요함 
  • 친구들과 놀이를 통해 교제하는 것이 중요 
  • 공격적 공상들이 적절히 다루어지면 주도성과 야심이 발달
  • 성기가 관심의 대상, 부모님과 삼각관계
  • 남성은 우월감, 여성은 남근선망, 열등감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아버지와 경쟁
  • 거세공포: 아버지에 의한 징벌 두려움

 

 

 

 

비정상 발달

 [죄의식(죄책감)]

[남근적 성격]고착 시 남성성 과시, 성적 정복욕

 

학령기(6〜12세)

 

 

[잠복기(latency)]

[잠복기]

[구체적 조작기]

기본 발달과제

[근면성] 과업 완수하기, 협력하기

 

  • 이성에 대한 관심 감소, 동성과 어울림
  • 성적 정체성∙또래관계 확립
  • 사회관계 발전의 기초
  •  대상이나 사건을 지각 되는대로 이해
  • 삼단논법, 규칙을 따르며 규범 만듦
  • 보존개념 : 대상이 모양이나 형태 달라도 같은 특성일 수 있다는 것 인식
  • 사물의 가역성 이해
  • 수량의 개념 이해

 

 

 

비정상 발달

 [열등감]

 

 

청소년기(12〜20세) 

 

[사춘기(puberty)]

[성기기]

[형식적 조작기]

기본 발달과제

[정체성 확립] 나는 누구인가?

 

  • 2차성징, 성적 욕구가 쾌락의 근거가 됨
  • 이성에 대한 관심 증가, 정체성 확립
  • 추상적 사고, 연역적 사고, 이상과 현실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음
  • 가설연역적 사고 발달(가설 세우고 검증)
  • 철학, 종교, 윤리, 정치 등의 개념 이해

 

 

 

비정상 발달

 [정체성 혼동(산만)] 정체성 혼동(산만): 성적 정체성 장애, 가출∙범죄∙정신병 등의 행동이상

 

 

청년기(20~40세) 

기본 발달과제

[친밀성] 타인에게서 자신을 발견

  • 이성, 교우, 결혼 등 의미있는 관계

 

 

 

 

 

비정상 발달

[고립(소외감)]

 

 

중년기(40〜65세) 

기본 발달과제

[생산성] 존재를 성취하기, 돌봄

사회적 생산(업적, 자녀양육)

 

 

 

 

 

비정상 발달

[정체(stagnation)]

 

 

노년기(65세 이상)

 

기본 발달과제

[통합성]과거를 인정, 무에 직면

  • 인생 회고하며 모든 것을 수용하는 통합

 

 

 

 

 

비정상 발달

[절망감]

 

 


 
 
PC
화면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