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면(dyssomnia)


목차

이상수면(dyssmonia)은 수면의 양, 질, 시기 조절의 장애가 있는 경우입니다. 크게 3가지 카테고리 ① 수면-각성장애, ②호흡 관련 수면장애, ③ 일중주기 수면-각성장애 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카테고리에 어떤 질환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각성장애

불면장애(Insomnia disorder)

개념

  • 신체적, 정신과적 원인 없이 잠을 자지 못하거나 잠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 모든 수면장애 중 가장 흔함

 

진단(DSM-5 요약)

  • 수면의 질 또는 양에 뚜렷한 불만 호소
  • 잠들기 어려움, 잠을 유지하기 어려움, 이른 새벽에 깨어나서 다시 잠들기 어려움 등 중에서 하나 이상의 증상
  • 일상생활에 지장
  • 일주일에 3일 이상, 3개월 이상 지속

 

치료

  • 행동 및 인지요법, 이완요법, biofeedback, 역설적 노력, 수면제한, 자극조절법

수면위생(수면환경요법)

  1. 규칙적인 기상시간
  2. 평소 수면시간만큼 침대에 있을 것
  3. 불규칙한 낮잠 피함
  1. 안락하고 쾌적하며 소음이 차단된 수면환경
  1. 적당한 운동
  2. 저녁시간에 자극적인 음식이나 활동 피하기
  3. 잠자기 전 따뜻한 샤워
  1. 규칙적 식사, 수면 전 과식 피하기
  1. 술, 담배, 커피, 각성음료 피하기
  1. 정기적으로 저녁에 이완요법
  2. 자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지 말 것
  3. 잠이 오지 않아 초조할 때 억지로 자려 하지 말고 일어나 불을 켜고 침실을 나와 다른 무언가를 하기
  4. 자꾸 시계를 보게 되면 시계를 치우기


  • 수면제: 비약물학적 방법을 모두 시도해 본 다음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 주로 benzodiazepine
    • 중간에 자주 깨는 경우 → 장기작용 benzodiazepine계 약물(flurazepam, quazepam)
    • 잠이 잘 들지 못하는 경우 → 단기작용약물(zolpidem, triazolam)
    • 항우울제인 trazodone, mirtazapine, 항정신병 약물인 quetiapine 등이 장기사용이 필요한 경우 제한적으로 사용되기도 함
    • 부작용: 수면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수면의 3,4단계가 감소하고 1,2단계가 증가하며 전체수면이 조각남. 의존성 생길 수 있으므로 유의

 

과수면장애(Hypersomnolence disorder)

  1. 개념: 잠을 충분히 잤는데도 낮에 자꾸 졸립고 정신이 멍하고 쉽게 깨어나지 못하는 경우
  2. 임상양상과 진단(DSM-5 요약)
    • 주된 수면시간에 7시간 이상 잠을 잤음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졸림을 주관적으로 호소
    • 하루에 반복적으로 잠을 자거나 잠에 빠짐
    • 증상: 주된 수면기간이 하루에 9시간 이상이며 이는 비회복성임(상쾌하지 않음), 갑자기 깨고 나서 완전히 각성상태로 되기 어려움
    • 3개월 이상 동안에 일주일에 세 번 이상
    • 일상생활 지장
  3. 치료: 원인 교정, 약물로는 정신자극제인 methylphenidate 또는 비전형적 자극제인 modafinil(중추성 α1 agonist)

 

기면증(발작수면, Narcolepsy)

  1. 개념: 낮에 지나치게 졸리는 증상과 함께 자기도 모르게 10~20분 동안 갑자기 나타나는 렘수면을 주된 증상으로 함. 대개 10대에 이러한 증상이 시작됨
  2. 임상양상 및 진단(DSM-5 요약)
    • 동일한 날에 반복되는 저항할 수 없는 졸음(수면발작, sleep attack), 잠에 빠짐 또는 낮잠
    • 특징적인 증상
    • 탈력발작(졸도발작, cataplexy): 주로 크게 웃거나 화를 내거나 흥분하는 등의 감정변화가 자극이 되어 갑자기 운동근육이 이완되는 경우
    • 수면마비(sleep paralysis, 가위눌림): 잠들려고 할 때나 잠에서 깨려고 할 때 목소리조차 낼 수 없을 정도로 전신근육이 움직이지 않는 것
    • 입면환각(hypnagogic hallucination): 잠이 들려고 할 때 환시 또는 환청 경험
    • 자동행동: 각성상태에서 잠시 자기도 모르게 움직임
    • 진단: 탈력발작이 1달에 적어도 몇 번 나타남, 야간 수면다원검사에서 렘수면잠복기가 15분 이하, 수면잠복기반족검사(multiple sleep latency test)에서 평균 수면잠복기가 8분 이하
    • 3개월 이상 동안 매주 세 번 이상
  3. 치료
    • 대증요법: 교육, 생활방식 변경(낮에 규칙적으로 30~45분간 낮잠 자게 함)
    • 만성적인 질환이므로 이로 인해서 벌어지는 
    • 약물치료
      • 중추신경계 자극제인 methylphenidate(과도한 각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투여 중단하였을 때 반동불면)
      • 최근에는 비전형적 자극제인 modafinil(주간 졸림에 효과적이고 의존성 적으나 탈력발작에는 효과 없음)
      • 항우울제는 탈력발작과 비정상 렘수면의 증상에 도움

 

 

 

호흡 관련 수면장애

폐쇄성 수면 무호흡 및 저호흡(obstructive sleep apnea hypopnea)

  1. 개념: 수면 중 호흡노력은 하지만 상기도가 폐쇄됨으로써 생기는 무호흡증
  2. 역학: 매우 흔함. 소아의 1~2%, 중년의 2~15%, 노년의 20% 이상
  3. 위험인자: 남성, 비만, 늘어진 목젖, 큰 혀, 큰 목둘레, 중년 이상의 연령, 비중격 만곡, 가족력, 작거나 뒤로 들어간 턱 등
  4. 임상양상 및 진단(DSM-5 요약)
    • 수면다원검사(polysomnography)에서 수면시간당 5회 이상의 폐쇄성 무호흡 또는 저호흡
    • 야간호흡장애, 코골이, 숨막힘, 호흡 중단 등이 나타나거나, 충분히 잠을 잤음에도 낮에 피곤하거나 개운하지 못함
  5. 치료
    • 잠자는 자세를 바꾸거나 호흡을 억제하는 요인들 제거
    • 알코올, 수면제, 진정제 등은 피함
    • 무호흡증이 잘 일어나는 수면단계인 REM을 감소시키는 SSRI 등을 사용할 수도 있음
    •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지속적 기도 양압(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central sleep apnea)

  1. 개념: 뇌호흡중추의 기능장애로 호흡근육이 호흡노력을 하지 못해 간헐적으로 또는 주기적으로 호흡이 중단되거나 감소하는 경우(그 결과 혈중 산소포화도는 감소)
  2. 위험인자: 남성, 심장질환, 뇌졸중, 뇌종양 병력, 중추신경 억제약물 사용 
  3. 임상양상
    • 호흡이 최대 2분 정도 중단되었다가 다시 시작
    • 무호흡 시 호흡하고자 하는 노력이나 애씀이 나타나지 않으며 가슴도 움직이지 않음
    • 동반증상으로 불면증, 종일 느끼는 피곤, 무기력감
  4. 치료: BiPAP(bilevel positive airway pressure) 사용 → 무호흡증에 대해 공기를 들여 마시도록 돕는 장치와 내쉬게 하는 장치가 조합됨

 

 

 

일중주기 수면-각성장애

  1. 개념: 수면과 각성의 일정이 바뀌어 일중주기와 동조(synchronize)되지 못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수면장애
  2. 진단(DSM-5)
    • 일중주기리듬의 변화 때문에 수면-각성 일정과 생체 내의 일중주기리듬이 맞지 않아서 생기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수면 장애
    • 수면 문제로 인해 지나치게 피곤하거나 불면증이 있음
    • 일상생활에 장애
  3. 임상유형
    1. 지연 수면단계형: 원하는 수면과 각성에 비해 실제 주된 수면시간이 지연되는 경우(댁 2시간 이상)
    2. 선행 수면단계형: 원하는 또는 일상적인 시간에 비해 실제 수면-각성주기가 대개 2시간 이상 일찍 시작됨
    3. 불규칙적 수면-각성형: 밤에는 불면증이 있고 낮에는 졸림
    4. 비24시간 수면-각성형: 24시간의 어둠과 밝음의 주기와 내적 일중주기가 일치하지 않아 생기는 불면증
    5. 근무교대형
  4. 치료
    • 수면-각성 시간 바꾸기: 교대 근무 일정의 변경시 시계 방향으로 교대가 좋음(낮-저녁-밤)
    • 광치료(Light therapy): 강한 백생광에 일정 시간 노출시켜 체내 일주기 체계 수면 위상 변경
    • Jet-lag를 줄이기 위해서는 수면 시간을 여행 전에 미리 도착지 시간에 맞추어 유지할 것

참고자료

  • 최신정신의학 제6판 21장(수면과 수면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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