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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등
아티클
개정이력
저자
편집
미리보기
목차
의사소통장애
언어장애
개념
역학
임상양상 및 진단
경과 및 예후
치료
언어발음장애
개념
역학
임상양상 및 진단
경과 및 예후
치료
소아기 발병 유창성 장애(말더듬)
사회적(실용적) 의사소통장애
개념
임상양상
학습장애 (Learning disorder)
읽기장애
개념
역학
임상양상
치료
쓰기표현장애
개념
역학
임상양상
치료
수학장애
개념
역학
임상양상
치료
의사소통장애
DSM-5에서는 언어장애, 언어발음장애,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로 분류하여 설명
언어장애
개념
소아의 말하는 언어표현 능력이 정신연령에 적절한 수준보다 현저히 낮은 경우, ICD-10에서는 표현성 언어장애라 부름.
Cf.
보통 언어 이해능력이 낮은 수용성 언어장애와 자주 비교됩니다.
역학
미국의 경우 3~5세 소아들의 46%가 다소의 언어장애
임상양상 및 진단
주증상: 소아의 나이나 비언어성 지적 능력을 고려할 때 그 수준보다 훨씬 낮은 표현성 언어능력(ex. 18개월이 되어도 '엄마', '아빠'와 같은 말도 하지 못하고, 몸짓, 손짓으로 의사소통)
Cf.
수용성 언어능력은 비교적 정상
흔히 읽기능력도 불충분하여 결국 학습장애 초래됨
정확한 진단 위해 표현성 언어검사와 비언어성 지능검사 시행
경과 및 예후
공존질환의 종류에 따라 차이 남.
가벼운 경우 약 50%에서는 저절로 회복. 4세 이후 계속되는 언어장애는 이후 지속되기 쉬움
치료
진단되는 즉시 언어치료
언어발음장애
개념
소아의 언어기술은 정상적이지만, 말하기 소리를 구사하는 수준이 정신연령에 적절한 수준 아래에 있는 경우, DSM-IV에서는 음성장애라 부름.
역학
일반적으로 8세 이하의 소아에서는 10%, 8세 이상에서는 5%
임상양상 및 진단
부적절한 자음 사용(예를 들어 ㅋ 대신 ㅌ을 발음하는 등)
가장 빈번하게 잘못 발음되는 자음은 ㅅ, ㅆ, ㅊ, ㅈ 등
진단할 때 고려 사항
발음이상 심각한 정도
신체적 이상으로 발음이상이 발생하는 것 아닌지(청각장애, 지능장애 등 배제)
표현성 언어가 정상범위 내에 있어야 함
경과 및 예후
발음장애가 2~3개의 음소에만 있는 경우 대부분 저절로 회복, 5세가 지난 후에도 지속되면 평가 받아야 함
치료
언어치료가 효과적
소아기 발병 유창성 장애(말더듬)
말할 때 음이나 음절을 자주 반복하거나 지연시키고 한 단어 사이를 쉬어서 발음하기 때문에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나이에 비해 현저한 장애가 있을 때 진단
사회적(실용적) 의사소통장애
개념
DSM-5에 포함된 새로운 개념. 자연스러운 문맥으로나 사회적 실용성 측면에서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잘 못함.
임상양상
대화나 이야기를 할 때의 암묵적인 규칙을 따르는 것, 잘못 이해하였을 때 좀 더 분명히 말하기, 비언어적 신호의 적절한 사용 등을 잘 못함
숙어, 유머, 상징, 중의법 등을 이해하지 못함
학습장애 (Learning disorder)
읽기장애
개념
지능이 정상, 지각장애가 없고 정상적인 학습을 받았는데도 글자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느리거나 부정확하게 글을 읽거나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역학
학령기 소아의 약 4~10%, 남:여=3~4:1
임상양상
글을 읽을 때 철자를 빼먹거나 더하거나 왜곡되게 읽음
글을 읽는 속도도 느리고 읽은 글에 대한 이해도 떨어짐
의사소통 장애, 쓰기장애 흔히 동반
치료
언어치료, 특수치료, 읽기 교육과 집단치료, 경우에 따라 특수교육
쓰기표현장애
개념
나이, 지능 및 학력을 고려한 기대치 이하로 쓰기 능력에 장애가 있는 경우
역학
학령기에서 6%
임상양상
간단한 문장을 쓰는데도 문법을 틀리게 사용, 철자법 오류
언어장애와 읽기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흔함
언어장애가 먼저 진단 → 쓰기장애는 학령기에 진단
이차적으로 만성적인 우울증, 등교거부, 무단결석, 주의력장애 동반 가능
치료
특수교육
수학장애
개념
학력과 지능을 고려하여 기대되는 수준보다 산술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역학
학령기 아동에서 1%
임상양상
다른 학습장애나 언어장애가 동반되는 경우 흔함
7~8세경 진단 가능
수를 세고, 더하고 빼는 등의 기본 연산능력이 나이에 비해 떨어지나, 다른 영역에서는 정상적인 지적 기능
치료
특수교육
참고자료
최신정신의학 제6판, 27장(소아,청소년 정신의학) 630-63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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