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등


목차

의사소통장애

  • DSM-5에서는 언어장애, 언어발음장애,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로 분류하여 설명

 

언어장애

개념

  • 소아의 말하는 언어표현 능력이 정신연령에 적절한 수준보다 현저히 낮은 경우, ICD-10에서는 표현성 언어장애라 부름.
    Cf. 보통 언어 이해능력이 낮은 수용성 언어장애와 자주 비교됩니다.

 

역학

  • 미국의 경우 3~5세 소아들의 46%가 다소의 언어장애

 

임상양상 및 진단

  • 주증상: 소아의 나이나 비언어성 지적 능력을 고려할 때 그 수준보다 훨씬 낮은 표현성 언어능력(ex. 18개월이 되어도 '엄마', '아빠'와 같은 말도 하지 못하고, 몸짓, 손짓으로 의사소통)
    Cf. 수용성 언어능력은 비교적 정상
  • 흔히 읽기능력도 불충분하여 결국 학습장애 초래됨
  • 정확한 진단 위해 표현성 언어검사와 비언어성 지능검사 시행

 

경과 및 예후

  • 공존질환의 종류에 따라 차이 남. 
  • 가벼운 경우 약 50%에서는 저절로 회복. 4세 이후 계속되는 언어장애는 이후 지속되기 쉬움

 

치료

  • 진단되는 즉시 언어치료

 

언어발음장애

개념

  • 소아의 언어기술은 정상적이지만, 말하기 소리를 구사하는 수준이 정신연령에 적절한 수준 아래에 있는 경우, DSM-IV에서는 음성장애라 부름.

 

역학

  • 일반적으로 8세 이하의 소아에서는 10%, 8세 이상에서는 5%

 

임상양상 및 진단

  • 부적절한 자음 사용(예를 들어 ㅋ 대신 ㅌ을 발음하는 등)
  • 가장 빈번하게 잘못 발음되는 자음은 ㅅ, ㅆ, ㅊ, ㅈ 등
  • 진단할 때 고려 사항
    1. 발음이상 심각한 정도
    2. 신체적 이상으로 발음이상이 발생하는 것 아닌지(청각장애, 지능장애 등 배제)
    3. 표현성 언어가 정상범위 내에 있어야 함

 

경과 및 예후

  • 발음장애가 2~3개의 음소에만 있는 경우 대부분 저절로 회복, 5세가 지난 후에도 지속되면 평가 받아야 함

 

치료

  • 언어치료가 효과적

 

소아기 발병 유창성 장애(말더듬)

  • 말할 때 음이나 음절을 자주 반복하거나 지연시키고 한 단어 사이를 쉬어서 발음하기 때문에 유창하게 말하는 것이 나이에 비해 현저한 장애가 있을 때 진단

 

사회적(실용적) 의사소통장애

개념

  • DSM-5에 포함된 새로운 개념. 자연스러운 문맥으로나 사회적 실용성 측면에서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잘 못함.

 

임상양상

  • 대화나 이야기를 할 때의 암묵적인 규칙을 따르는 것, 잘못 이해하였을 때 좀 더 분명히 말하기, 비언어적 신호의 적절한 사용 등을 잘 못함
  • 숙어, 유머, 상징, 중의법 등을 이해하지 못함

 

 

 

학습장애 (Learning disorder) 

읽기장애

개념

  • 지능이 정상, 지각장애가 없고 정상적인 학습을 받았는데도 글자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느리거나 부정확하게 글을 읽거나 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역학

  • 학령기 소아의 약 4~10%, 남:여=3~4:1

 

임상양상 

  • 글을 읽을 때 철자를 빼먹거나 더하거나 왜곡되게 읽음
  • 글을 읽는 속도도 느리고 읽은 글에 대한 이해도 떨어짐
  • 의사소통 장애, 쓰기장애 흔히 동반

 

치료

  • 언어치료, 특수치료, 읽기 교육과 집단치료, 경우에 따라 특수교육

 

쓰기표현장애

개념

  • 나이, 지능 및 학력을 고려한 기대치 이하로 쓰기 능력에 장애가 있는 경우

 

역학

  • 학령기에서 6%

 

임상양상

  • 간단한 문장을 쓰는데도 문법을 틀리게 사용, 철자법 오류
  • 언어장애와 읽기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흔함
  • 언어장애가 먼저 진단 → 쓰기장애는 학령기에 진단
  • 이차적으로 만성적인 우울증, 등교거부, 무단결석, 주의력장애 동반 가능

 

치료

  • 특수교육

 

수학장애

개념

  • 학력과 지능을 고려하여 기대되는 수준보다 산술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역학

  • 학령기 아동에서 1%

 

임상양상

  • 다른 학습장애나 언어장애가 동반되는 경우 흔함
  • 7~8세경 진단 가능
  • 수를 세고, 더하고 빼는 등의 기본 연산능력이 나이에 비해 떨어지나, 다른 영역에서는 정상적인 지적 기능

 

치료

  • 특수교육

참고자료

  • 최신정신의학 제6판, 27장(소아,청소년 정신의학) 630-63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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